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제4차 표준보육과정 (0~1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by 러블리호맘 2023. 7. 25.
반응형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0 - 75호) 「영유아보육법」제29조제2항,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제30조 및 별표8의4에 의거하여 0~5세 보육과정의 영역 및 구체적 내용 등 필요한 사항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생활

1.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2. 내용

건강하게 생활하기
  •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 - 배변 의사를 표현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 본다.
  • -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신체운동

1. 목표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감각 탐색을 즐긴다.
  • 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한다.


2. 내용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 - 감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 신체를 탐색한다.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의사소통

1. 목표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진다.
  •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진다.
  • -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1. 목표

나를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 나를 고유한 존재로 안다.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낸다.

2.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를 인식한다.
  •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더불어 생활하기
  •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예술경험

1.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예술적 경험을 표현한다.


2.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 -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 - 모방 행동을 즐긴다.

 

자연탐구

1.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 일상에서 탐색을 즐긴다.
  •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탐구 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 사물과 자연 탐색하기를 즐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 규칙성을 경험한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