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

제4차 표준보육과정(2세 영역별 목표 및 내용)

by 러블리호맘 2023. 7. 26.
반응형

 

(보건복지부 고시 제2020 - 75호) 「영유아보육법」제29조제2항,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제30조 및 별표8의4에 의거하여 0~5세 보육과정의 영역 및 구체적 내용 등 필요한 사항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고시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생활

1. 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1) 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2)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2. 내용

건강하게 생활하기
  • -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 본다.
  • -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 - 건강한 배변 습관을 갖는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 교통 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 본다.
  •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신체운동

1. 목표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1)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한다.

2) 신체활동을 즐긴다.

2. 내용

감각과 신체인식하기
  • -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활동 즐기기
  •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의사소통

1. 목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1) 일상생활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2. 내용

듣기와 말하기
  • -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 -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 -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 -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 -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사회관계

1. 목표

나를 알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1) 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

2) 다른 사람과 즐겁게 지내기 위한 태도를 기른다.

2.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 -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 -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 -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 -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 -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 -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예술경험

1.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진다.

2) 예술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2.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 -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 -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자연탐구

1.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1) 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2)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3)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2. 내용

탐구 과정 즐기기
  •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반응형